참고로, 목성(木性)을 가진 사람 중에 금성도 있고, 금성의 사람 중에 목성을 가진 사람도 있다.
기질(氣質)이란 이렇게 체질과 성질의 이중성이 상호 교차되어 상생과 상극의 숨은 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다.
자신의
기질이 어느 위치에 속하고 있는가? 변화하는 체질의 동서순환(목-금)과 성숙하는 성질의 수직남북(수-화)의 감각을 파악하고
있어야한다. 그 기질의 위치와 정도를 파악하면 다음의 방위를 예측할 수 있으며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다.
또, 인생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판매자이다. 그래서 구매가 일어나고 생산과 소비가 일어나는 일종의
싸이클이다. 판매를 위하여 일차적인 구매가 일어나고(동방) 구매를 위하여 판매가 이차적으로 일어난다.(서방) 이는 음속에 양이 있고,
양속에 음이 공존하는 이치이다. 또, 상생을 위하여 상극을 해야 하며, 상극을 위하여 상생이 일어나는 이치이다.
수학에서는
Y = F(x)로 표현한다. 함수 F 의 기질이 양(陽)이면 F1 으로 기(氣)가 강하여 지혜나 지식을 소비시키는 교육자나 참모가
많다. 기질이 음(陰)이면 F2 로 혈(血)이 강하여 상품을 소비시키는 사업가가 많다. 그래서 인생을 크게 보면 지혜와 상품의 판매자(생산자)와
구매자(소비자)로 분류할 수 있다. 고로, 음과 양에 속한 고정적인 사람보다는 중(中)에 속하는 변화를
창조하는 사람들에게서 행복의 묘미(妙味)는 더 숨어있다.
Y 나 X 보다는
F 에 속한 사람들이다. 음(陰)이나 양(陽)보다는 토(土)에 속한 사람들이다. 생산자나 소비자보다는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營業)을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고정적인 요소(음과 양, 성질과 체질, 한기와 열기, 생산과 소비, 원심력과 구심력)의 장점(자신을 대표하는 10%, 십승물품, 개성진리)을 모아 거래(구매와 판매)를
하게 하는 사람들로 창조의 운행이 일어나게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우주의 법칙인 무극과 태극, 황극의 이치를 알아야 가능한 사람들이다.
자신을 태극(신, 창조자, 최고, 성공)으로 변화시키는
지혜이다. 우주에 음과 양으로 주어진 고정적인 자료들(수소와 산소, 물과 불, 몸과 맘, 정신과 육신,
영혼과 육체, 기술과 지식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나가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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