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시간에는 Fuse와 접지, 수배전설비에 들어가는 보호기기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발전기와 전동기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기의 생산과 소비에 큰 영향을 하는 것들인 만큼 확실히 학습하세요. |
|
 |
발전기 |
 |
전동기 | |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전기와 전동기의 개요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겠습니다 |
 |
 |
 |
발전기는 기계적인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
| |
 | |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
 |
<그림A 발전기의 속도를 느리게 돌릴 경우> - 느린 주파수를 가진 전압이 발생
|
<그림B 발전기의 속도를 빠르게 돌릴 경우> - 빠른 주파수를 가진 전압이 발생 | |
 |
 |
 |
|
60Hz을 위해서는 1초에 60번, 1분에 3600회전을 요합니다
|
| |
 | |
 |
 |
 |
|
회전반향을 반대로 할 경우 반대의 교류 파형이 발생합니다. |
| |
 |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검은 화살표 - 코일의 순간적인 움직임. 붉은 선 - 붉게 칠해진 N극에서 파랗게 칠해진 S극을 향하는 자기력선 파란선 - 유도된 전류의 방향
|

|
|
<그림A 동작모드1> - 반대의 전압파형을 가진 전압이 유기 |
<그림B 동작모드2>
|

|
 |
<그림A 발전기의 속도를 느리게 돌릴 경우> - 직류리플이 증가 |
<그림B 발전기의 속도를 느리게 돌릴 경우> - 직류리플이 감소 |
 |
 |
 |
자계(자석)안에서 도체를 움직임 → 전압 발생 → 도체를 정지시킴 → 자계(자석)을 움직임 → 전압 발생
|
| |
 | |
 |
 |
 |
자계의 세기(자속밀도B)에 비례해서 유기전압 발생 |
| |
 | |
 |
 |
 |
도체의 움직이는 속도증가(V) → 유기전압의 증가
|
| |
 | |
 |
 |
 |
E(유기기전력) = B(자속밀도) X l(도체길이) X V(이동속도) |
| |
 | |
전원시스템과 인간
|
발전기와 모터는 구조가 동일합니다.
Free Run
모터가 회전하다가 모터를 정지시켜도 모터의 관성(부하의 관성)에 의하여 모터가 계속 회전하게 됩니다.
|
 |
 |
 |
이것은 모터시스템에서 역기전력(서지전압)을 제공하여 시스템을 망가뜨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
| |
 | |
 |
먼저 지상최대의 모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입니다. 제일 먼저 모터를 만든 사람은 인간이 아닌 自然이죠.
인간이 아무리 위대한 현대문명을 창조했다고 하지만 그것은이것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自然의 원리를 이용했을 뿐입니다. |
이 이야기를 왜하냐구요? 그것은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의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에너지의 만들기 위하여 각종 화석연류 우라늄을 사용하여 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부작용으로 지구온난화의 현상이 이미 시작되었죠.
그 에너지의 최대의 소비자는 바로 모터입니다. | |
 |
 |
 |
다음은 전동기(모터)를 종류별로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
| |
 | |
모터 |
직류전동기 |
브러쉬있음 |
영구자석(PM) |
마이크로모터 |
코아리스모터 |
전자석(EM) |
직권 |
분권 |
복권 |
브러쉬없음 |
영구자석(PM) |
|
교류전동기 |
유도전동기(IM) |
|
|
동기전동기(SM) |
|
|
스테핑모터 |
|
|
| |
비교항목 |
DC모터 |
AC모터 |
모터의 구조 |
복잡 |
비교적 간단 |
정류(전류)메커니즘 |
브러시 정류자에 의한 유접점식 |
반도체 등에 의한 무접점식 |
큰동력화 |
어렵다 |
쉽다 |
고속화 |
어렵다 |
쉽다 |
저속화 |
쉽다 |
쉽다 |
회전변동 |
많다 |
적다 |
토크변동 |
많다 |
적다 |
출력효율 |
좋다 |
나쁘다 |
제어회로 |
쉽다 |
어렵다 |
회전중의 진동소음 |
많다 |
적다 |
보수 |
브러쉬,정류자의 보수필요 |
보수불필요 |
수명 |
짧다 |
길다 | |
모터 -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
한국 - 전력소비의 60%를 모터가 소비. 미국 - 산업용전력의 80%를 모터에 의해 소비 - 민생용 전력의 40%를 모터에 의해 소비 |
|
1. |
수출과 직결한다. |
- |
92년 미국 에너지성은 지구온난화와 방지,환경보전,에너지절감이라는 관점에서 고효율 모터의 법제화 |
- |
기준 효율값을 만족시키지 않는 모터나 모터가 들어있는 제품이 미국에서 생산,판매되는 것과 미국이외의 나라에서 수입되는 것을 규제대상으로 함.
|
2. |
대부분의 가전제품은 모터을 사용한다. |
- |
우리가 보기에 전자제품은 반도체의 발전에 의하여 발전한 것 같은데 반도체의 기술보다는 모터의 기술 발전에 의하여 발전하고 있다. |
- |
일본이 세계적인 전자 Maker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보다 소형모터를 잘 만들었기 때문이다. |
- |
자동차는 대략30여개 정도의 모터를 사용하며 고급자동차일수록 모터의 수요가 증가한다. |
- |
우리나라 전자부품육성소자 중에 소형모터가 들어간다. | |
 <그림A 기초학습용모터구동회로>
|
 <그림B 실제의 모터 구동회로>
|
세탁기 |
|
|
|
Reversible Motor - 세탁기의 소용돌이 발생용 모터 - 빈번한 정역전에 적합 - 시동특성이 우수 (큰기동토오크를 얻음) |
 |
가전기명 |
구동대상 |
사용모터(기존모터→현재모터) |
롬에어콘 |
압축기팬 |
단상유도전동기→브러시리스 DC모터 |
제습기 |
압축기 |
단성유도전동기 |
냉장고 |
압축기 |
단상유도전동기→브러시리스 DC모터 |
세탁기 |
펄세이터,드럼 |
단상유도전동기→브러시리스 DC모터 |
청소기 |
팬 |
딘상교류정류자모터→브러시리스 DC모터 |
선풍기 |
팬 |
단상유도전동기→브러시리스 DC모터 |
믹서-쥬서 |
회전커터 |
딘상교류정류자모터 |
헤어드라이어 |
팬 |
딘상교류정류자모터 |
온수세척변기 |
펌프,팬 |
동기모터, 브러시리스 DC모터 |
시계 |
시계바늘 |
동기모터,스템모터 | |
항목 |
브러시리스 DC모터 |
유도전동기 |
효율 |
높다 |
낮다 |
계자 |
영구자석 |
전자석 |
직입시동 |
불가(인버터 필요) |
가능 |
출력용량 |
소형기 |
대형기 | |
도체의 전류의 증가 → 힘 증가 |
자속밀도(자속의 세기B)의 증가 → 힘 증가 |
|
|
도체의 길이 l 증가 → 힘 증가 |
| |
|
1. 샤프트 : 모터의 축 부분. 2. 코뮤테이터 : 정류자, 솔(브러쉬)이 맞닫는 곳. 3. 코일 : 에나멜선입니다. 소선,코일. 4. 코아: 얇은 철판을 거듭 겹쳐 놓은 것.
이 전체를 "로터"라고 부릅니다. | |
전기자구조
소선직경 |
굵으면 |
얇으면 |
턴수 |
많으면 |
적으면 |
자석세기 |
세면 |
약하면 |
토르크 |
높다 (힘이 세다) |
낮다 (힘이 약하다) |
회전수 |
늦다 |
빠르다 | |
 |
 |
|
DC모터는 고정자로 영구자석을 사용하며 회전자(전기자)로 코일을 |
| |
 |
사용합니다. 그리고 전기자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자력의 반발, 흡인력으로 회전력을 생성시키는 모터죠. 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 |
<장점>
- DC 모터는 회전 제어가 쉽고 제어용 모터로서 아주 우수
- 기동 토크가 크다.
- 인가전압에 대하여 회전특성이 직선적으로 비례한다.
- 입력전류에 대하여 출력 토크가 직선적으로 비례하며, 또한 출력 효율이 양호하다
- 가격이 저렴하다.
 |
 |
|
장점이 있으며 결점도 있겠죠? DC모터의 결점은.. - 브러시와 정류자간의 불꽃전압 발생 |
| |
 |
- Brush의 마모 - 전자파 및 노이즈의 원인 제공 입니다. 차례로 자세히 알아보세요. |
| |
 | |
브러시와 정류자간의 불꽃전압 발생
브러시(brush)와 정류자(commutator)에 의한 기계식 접점은 전류(轉流)시의 전기불꽃(spark), 회전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마이크로컴퓨터 제어를 하려는 경우는 "노이즈"가 발생하죠.
이런 노이즈 대책을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각 단자와 케이스 사이에 0.01μF∼0.1μF 정도의 세라믹 콘덴서를 직접 부착 해서 정류자에서 발생하는 전기불꽃을 흡수하여 노이즈를 억제해야 합니다.
|
|
|
<그림A Brush불꽃전압> |
<그림B 세라믹콘덴서의 부착> | |
Brush의 마모
브러쉬와 정류자간의 불꽃전압이 발생합니다.
|
 |
 |
|
<그림 X-y Table> | |
전자파 및 노이즈의 원인 제공
가전제품에는 전자파및 노이즈의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절대로 DC모터(Brush 있는 Typ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각 특성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
T-I 특성(토크 대 전류)
- |
흘린 전류에 대해 직선적으로 토크가 비례 |
- |
큰 힘이 필요한 때는 전류를 많이 흘름. |
|
T-N 특성(토크 대 회전수)
- |
토크에 대하여 회전수는 직선적으로 반비례. |
- |
이것에 의하면 무거운 것을 돌릴 때는 천천히 회전시키게 되고, 이것을 빨리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전류를 많이 흘리게 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