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정류기반에있는직류전원장치의역할과교체시기좀알려주세요. 120에서지금은110으로내려갑니다
타카페에서 그린비~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직류전원장치의 역할은여,,,
조작기구...ACB,VCB,수신기반, 비상등 을 비상시에 조작을 할수있도록 밧데리쪽 충전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상시전원등 380V 를 직류전원장치로 DC로 변환해서 정류기반 내에 밧데리반으로 축적을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계기는 DC메다로 볼때...119V가 적당하고여 (상시 유지시켜주고여)
짐계기상태가 110V로 된다는 것은 밧데리 불량으로 보면됍니다..
1.체크사항은 밧데리반에서.....DC로 측정을 할때...120V정도나오면 정상이고여...
2.부동충전류 레인지를 게이지를 119V로 맞쳐보고서 1시간후에 밧데리반을 체크해보세요..
그래도 게이지로 볼때 전압이 일정하지 안으면 (119v)밧데리 불량일 확률이 높아여.
3.짐 밧데리 가 어떤좋류인지는 모르나 무보수 밀페형은 수명은.4~5년정도로 보시고
밧데리가 액이있는형은 2~3년 정도로 수명을 보시면 됍니다..
여기서부터는 하늘님의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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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비님이 답변을 해주셨네요~ 제가 요즘 바빠서리...답변이 좀 늦습니다~ 지송~
참고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맘으로 몇자 더 올려봅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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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정류기반=일단ac전원을정류기에서받아서 dc로변환을합니다(컨버터)그후dc전압은축전지로
보내져상시 충전을시키구요, 그후정전시비상부하(발전기시동시,기타축전지가필요로하는부하)
에공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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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류기에 연결되어 있는 밧데리는 vcb, acb 및 전기실 비상조명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정전이 되어도 전기실 110v 백열전구 몇개와 vcb, acb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답니다.실제로
100ah 이상의 배터리가 설치되어 있는데 부하를 계산해도 완전충전 상태에서 20시간 이상
버틸수 있답니다.배터리는 부동충전은 셀당 2.18v, 균등충전은 셀당 2.35v로 계산하면 부동은
118v 정도, 균등 충전은 127v정도가 적당하며, 균등충전은 부하에 따라 틀리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실의 경우 1달에 한번 정도가 좋습니다.일반적으로 보수형 배터리 공칭수명은 7년~10년
정도이고 무보수형은 10년~15년 정도 쓸수 있습니다.(충전을 정상적으로 시켰을
경우에만 한함)수명은 자기용량의 60%이상 용량을 가지고 있을 경우를 말하기 때문에 전기실
부하같은 경우는 공칭수명보다 더 사용할 수 있답니다.밧데리는 급방전, 저충전, 과충전에 의해서 수명이 수개월에서 2년도 못씁니다.자동차의 경우 밧데리는 균등충전으로 항상 충전하며 엔
진옆의 고온, 충격, 급방전에도 3년에서 5년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실같이 양호한 환경에서
는 공칭수명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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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는 보수형과 무보수형이 있으며 무보수형은 내부에서 발생한 가스가 다시 음극으로
흡수되게 설계되어 있으며 음극의 용량이 양극보다 크며 액이 아닌 젤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무보수형은 보수가 필요없으므로 충전전압으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보수형은 증류수 보충상
태, 비중, 전압 등을 측정하지만 일반적으로 충전전압만 측정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
습니다.가끔 비중을 측정해 낮을 경우 묽은 황산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배터리는 영영 못
쓰게 됩니다.증류수 확인시 가스라이터로 확인시 폭발합니다.(내부 기포는 물 전기분해로 인한
수소, 산소이거든요)비중은 충전전압에 따라 달라지거든요전압이 높을 경우 비중이 따라서 올라
간답니다.묽은 황산은 처음에만 넣고 그 다음부터는 증류수만 보충하십시오그리고 극판 상단부
가 드러날때까지 증류수 보충을 하지 않으면 극판이 손상을 입게됩니다.배터리는 실제로 부하테
스트만이 정확한 실제용량을 알 수 있답니다.저는110v 900w 전열기로 부하테스터를 하
는데요부하전류가 약 8a 흐르므로 100ah 배터리의 경우 12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부하테
스트시 전압강하가 급격히 일어나면 배터리는 수명이 다된것입니다.부동충전전압은 118v, 균등
충전전압은 127v가 좋습니다.차단기는 저압의 경우 순서대로 투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고압개폐
기의 경우 부하전류나 사고전류는 차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파워퓨즈, cos,
인터럽트 스위치, 라인스위치는 부하시 개폐하면 아크가 계속 연결되면서 단락 또는 지락으로
진행되는 수가 있으므로 위험합니다.나머지 고압차단기라든지 가스개폐기, lbs는 부하시 개폐
가 가능하므로 꼭 역순으로 투입과 개방을 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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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류기 판넬 내부에는 12v 밧데리9개를 조합하여 사용하거나 2v밧데리 54개를 조합하여 사용합
니다.
정류기반 전압 설정은 부동(셀당2.18v),2.18*6*9=117.72v ,
약 118v 균등(셀당2.35v),2.35*6*9=126.9v,
약127v밧데리 수명은 최적의 조건하에 제조업체가 말한것이므로 설비의 관리상태에 따라 수명은 큰차이를 보입니다.
공칭수명은 자기용량에 60%이상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하므로 최적관리
시 보수형은 7년 무보수형은 약10~15년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밧데리는 균등충전으로 충전하며 급방전 진동 외부온도에 영향을 받으면서도 4~5년 사용합니다.
정류기반에 부동과 균등 절체는 부하에 따라 다르지만 1개월에 1회 정도 균등절환이 바람직 합니다.
(균등절환시 충전시간은 밧데리 용량과 비례하며 밧데리 용량 변경시 균등충전 시간이 변경 됩니다.
전류계에 전류가 0a일때 만충전 입니다.)
밧데리 사용부하는 대략적으로 vcb,acb,dc조명(전구)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12v 밧데리 8개 사용으로 부동약105v, 균등 약113v로 사용 가능합니다.
(vcb, acb등은 정격전압 70%에서 동작하며 조명(전구)의 전압을 낮추어도(광속은 저하 하지만 수명길어진다)발광합니다.
질의내용중 12v밧데리 10개라고 적혀 있는데 1개는 예비개념으로(과설비) 보입니다.
예비 밧데리를 장기간 방치시 종지전압까지 방전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12v밧데리 6개로도 정류기반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류기반에 밧데리 전압이 0v가 나올시 밧데리를 전부 교체하는 경우가 있으나 밧데리는 직렬 연결 이므로 1cell 고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밧데리 전압확인 후 교체함이 바람직 합니다
충전전압등은 수시로 확인하시고(가변저항등은 시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합니다),
정류기반 지시 계기는 오차범위 5급이상을 사용하므로 디지털 계측기로 측정하여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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